본문 바로가기
연구 논문

문헌고찰 뜻과 작성법

by bigtory 2024. 2. 22.

문헌고찰
문헌고찰

 

문헌고찰이란 무엇인가?

 

먼저 고찰이란 연구 결과가 발생한 원인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말하는 것입니다. 설득력 있는 고찰을 쓰려면 다양한 포인트를 의식해야 합니다. 결과를 직접 분석하고 논리적으로 원인을 설명해야합니다. 연구논문에서는 고찰이 특히 중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신의 의견이나 주장을 구체적으로 나타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헌고찰은 연구 주제에 대해 문헌을 찾는 조직적이고 체계화된 과정입니다. 문헌을 읽고, 그것을 에세이, 비형식적인 생각노트, 논설문, 혹은 보고서나 논문처럼 문서화된 형식으로 요약하는 것을 말합니다. 연구자는 관련된 문헌을 고찰하면서 스스로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함으로써 수행하고자 하는 주제에 대해 보다 많이 배울 수 있게 됩니다.

• 연구자는 지금 연구 주제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는가?
• 연구자는 연구 주제에 대해 무엇을 더 알아야 하는가?
• 어떻게 연구 주제에 대해 많이 찾을 수 있을까?

• 연구 주제에서 가장 중요한 질문은 무엇인가?

• 실행연구 프로젝트를 통해 혼자 혹은 동료들과 변화를 만들기 위해 문헌고찰의 결과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

 

연구자는 자신이 원하는 연구 주제에 대해 다른 사람이 이미 사고하고, 실행하고 말했던 것을 알아보기 위해 문헌을 고찰합니다. 대부분의 문헌은 연구물 문헌고찰의 형태, 이론적인 논의, 설명과 보고서의 형태로 출팔되어졌을 것입니다. 문헌을 살펴보는 것은 해당 주제에 대해 다른 연구자와 함께 보다 넓게 전문적인 대화에 참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연구자가 형식적이고 문서화된 방법을 찾지 못했더라도, 조직적이고 체계화된 방법으로 문헌을 고찰하고 유사한 형식으로 찾은 결과를 기록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방법은 연구자가 프로젝트를 계획할 때 보다 쉽게 결과를 활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문헌고찰 작성법

 

문헌고찰 작성하기 전에 아래 제시된 내용을 고려하여 준비한다면 연구자들은 문헌고찰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1) 주제와 주요어를 선택합니다.

2) 문헌고찰에서 연구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결정합니다.

3) 문헌 검색 순서를 계획합니다.

4) 문헌 검색을 위한 가장 적합한 도구를 선택합니다.

5) 문헌 검색의 결과를 조직하고 저장하는 방법을 계획합니다.

6) 현재 검색용 소프트웨어의 사용법을 익힙니다.

7) 문헌 검색 일지를 작성합니다. 

 

다음으로 문헌고찰 결과를 분석합니다. 연구자가 계획한 연구문제를 누군가가 성공적으로 답을 얻기 위해 시도했는지, 답을 얻는데 실패했는지, 연구문제의 답을 얻기 위해 누군가가 다른 접근법을 사용했는지, 연구자가 사용할 접근법으로 누군가가 다른 질문에 답하기 위해 시도했는지 등을 질문하고 정리합니다. 선행연구를 읽어 보는 것이 연구자가 선택한 방법에 대해 보다 확신을 갖게 해줍니다. 

 

마지막으로 문헌고찰 결과를 공유합니다. 문헌고찰의 결과는 내용을 요약하고 다른 사람과 공유하면서 변화를 만드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문헌고찰의 결과로 인쇄된 문서, 파워포인트 등 다양한 형식의 공유방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연구논문에서 고찰을 작성하는 방법

 

연구논문에서 고찰을 작성하는 방법은 먼저 일반적인 인식을 정리합니다. 이를 보여주면 독자의 공감을 얻기 쉬워지며 독자가 고찰 내용을 원할하게 읽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찰에서는 연구 목적과 과제에 대해 명확한 결과가 얻어졌는지 보여야 합니다. 요구하는 결과를 얻지 못한 경우에도 그 사실에 대해 생각을 잘 정리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자신의 예측과 예상에 비추어 어떤 결과를 얻을 수 있었는지 구체적으로 정리합니다. 고찰에서는 자신의 의견을 명확하게 나타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구를 되돌아보고 한계점이나 단점을 말합니다. 연구의 고찰에서는 객관적인 시선에 의한 냉철한 판단이 요구됩니다. 장점이나 좋았던 점뿐만 아니라 잘못되었던 부분에 대해서도 자세히 기재합니다.

 

과거에 다른 연구자들이 실시한 동일한 실험이 있다면 고찰에서 비교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비교는 연구의 차이를 명확하게 보여주어 시대에 따른 변화도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